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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ily Life/기타공부

국제경영학 예상문제

by 아리씨 2022. 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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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의 해외활동은 판매확대, 자원획득, 판매와 공급원의 다양화 등 활발한 국제화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물론 기업의 국내활동과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기도 하지만 국제경영은 자사의 한정된 자원을 국제적으로 효율적 배분을 통한 이윤의 극대화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기본적으로 파악해야 하는 환경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1)경제적 상황,  2) 기술, 3) 전쟁, 4)정치적 관계

 

 1)경제적 상황

세계무역,해외투자는 상품의 형태, 개별국가들이 차지하는 국제경영의 비례적 가치에 영향을 미쳤으며, 변화하는 세계의 풍요로움은 세계무역의 상대적 중요성과 상품형태에 영향을 미쳐왔다. 국제무역과 해외투자에서 차지하는 농산물의 비중을 감소시켰고 제조업의 비중을 증가시켰다.

 2) 기술

새로운 상품, 새로운 기술 등이 세계무역을 확대하였으며, 급격한 기술변화는  세계무역과 투자에 있어 국가들의 상대적 지위에 영향을 미쳤다. 대부분 기술발전은 선진국에서 이루어졌고 해외활동은 선진국 기업들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3) 전쟁

전쟁은 생산능력과 운송체계를 변화시킴으로써 전통적인 국제경영의 유형을 방해하였다.

교역재의 구성도 소비재에서 군사적 목적에 부응하는 산업재로 변화하게 되었다.

 4)정치적 관계

정치적 블록(공산주의, 비공산주의) 존재하였을 경우 두 집단간 아주 적은 교역만이 있었지만, 공산주의 붕괴 이후로 장벽이 철폐되고 세계 총무역이 증가하였다. 또, 다국간 협정, 즉, 국제 조약과 협정도 세계적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데, 국가간 상호의존이 증가되고 국제적 상품과 서비스 흐름에 이들 조약과 협정이 영향을 준다.

 

2. 국제화, 세계화, 개방화와 함께 기업의 해외활동은 일반적인 현상이지만 해외시장의 진입은 기업에게 위험과 기대를 동시에 가져다주는 딜레마인 것도 사실이다. 기업의 경영진으로서 해외시장 진입전략을 수행한다면 그 과정을 어떻게 수립할 것인지 설명하시오.

 

1) 진입전략의 목표 및 환경분석

  ① 진입전략의 목표 수립

  ② 외부환경의 분석

2) 투자국의 일반환경 분석

  ① 일반경제 환경

  ② 산업 및 행정규제, 법률적 환경

3) 해외시장의 세분화

  ① 인구통계적 변수

  ② 문화적 변수

  ③ 지리적 변수

  ④ 행동적 변수

  ⑤ 제품수명주기를 이용한 시장세분화

4) 해외시장의 확대 전략

  ① 전형적 확장경로

  ② 첨단산업확장경로

  ③ 수요우선확장경로

 

3. 기업은 해외시장 선택을 위해 눈에 보이는 자산과 보이지 않는 자산 등 제한된 보유자산을 해외의 어느 시장에 어떻게 참여시킬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이를 위한 시장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이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기업의 시장선택에는 많은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게 된다.

(1)시장잠재력- 시장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중 가장 중요한 변수로는 해당국가의 사장성장 률정도이다.

(2)사업의 용이성과 적합성 -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을 꾀하는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자국과 가까이에 위치해 있거나 국가나 언어가 비슷한 국가, 일인당 국민소들과 인구가 많은 시장에 우선적으로 진입하게 된다.

(3)전략시장 여부 - 매출과 이익면에서 중요한 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이다. 특정 지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국가시장으로 진출함으로써 수익성의 증대 및 규모의 경제가능성을 높일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IBM이 일본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일본기업의 부상을 다소 지연한 효과를 가져올수 있었다는 것이다.

(4) 기업의 목적 - 기업의 입장에서는 비용최소화의 원칙보다는 기업의 목적에 따라서 시장을 선택할수 있다.

(5)비용 - 생산원가를 최소화할수 있는 지역을 선택

(6)위험과 불확실성 - 대부분의 기업들이 투자에 따르는 불확실성과 위험을 줄일려고 노력하며 위험이 증가할수록 투자 수익률은 높아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7)경쟁환경 - 첫째, 산업구조는 자사 상품의 특성이 소수의 기업들이 지배하고 있는 범세계적 산업이라면 이 산업에서의 주된 경쟁자들의 반응을 예상하며 진입지역을 선정 하여야한다. 둘째, 경쟁자들의 전략적 반응을 고려한 동태적인 진입시장의 선택이 요구된다.

 

4. 기업국제화는 다양한 요인을 통해 점진적으로 경영활동을 수평적 또는 수직적으로 확대하여 세계시장으로 그 영역을 넓혀가는 과정으로 설명되는데, 이런 기업국제화의 동기를 설명하시오.

 

1)방어적 전략으로서의 국제화 동기

2)공격적 전략으로서의 국제화 동기

3)기타의 국제화 동기

4)진출요인별 국제화 동기

(1)기존시장유지및 신시장 개척

(2)원가절감

(3)자원개발

(4)첨단기술및 지식습득

(5)경쟁기업에 대한 견제

 

5. 세계경제에서 다국적기업의 역할은 학자에 따라 긍정적 또는 부정적 측면을 강하게 제기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국의 정상들은 다국적기업을 유치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현지국의 입장에서 이들에 대한 경제적 효과와 유인정책과 규제정책은?

 

1)유인정책 - 외국인 투자 유인 정책이란 외국인 투자 도입을 위한 부족한 자본의 도입과, 기술발전 등을 위하여 자국에 유치하고 또한 다국적 기업 스스로 국가 목적에 합치는 활동을 하거나 혹을 하지 않도록 유도하기 위한 각종의 정책적 유인수단을 의미

첫째, 조세 감면이나 조세유예와 특별상각의 인정등 조세와 관련된 회계처리상의 특혜등을 포함한다.

둘째, 공공 서비스 및 생산요소를 시장 가격 이하로 공급하는 등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법

셋째, 현지 국내 투자환경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지원하는 것들이 있다.

2)투자규제조치 - 다국적 기업의 자산소유를 제한한다거나 경여상의 의사결정을 제한하는 등의 기업경영활동을 강제하거나 제한하는 각종의 규제적 정책수단을 의미한다

첫째, 투자전의 조치로서 외국인 투자기업의 진입과 관련하여 자산소유 자체를 규제하는 외국인 투자에 대한 사전 심사제도와 외국인 투자의 업종을 제한하는 투자금지 조치등이 있다. 둘째, 외국인 투자가 이루어진 후 투자기업의 구체적 경영활동과 관련된 운영상의 규제조치를 실시하기도 한다.  1, 부품국산화 의무, 수출의무, 내국인 고용의무 등과 같이 기업의 생산및 판매 활동에 대한 규제 조치가 있다. 2, 국내 금융시장에의 참여제한, 이자 및 배당이익의 송금제한 등 외국인 기업의 자율적인 재무 활동에 대한 규제조치등이 있다.

 

 6. 해외직접투자가 투자국과 피투자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1)투자국에 미치는 영향

긍정적인 영향 부정적인 영향
○ 생산요소 확보효과
 -천연자원이나 값싼 노동력 등과 같은 생산요소를 확보
○ 시장확보효과
 -해외 현지에 생산공장을 설립하여 제품을 생산·판매
○ 국제수지개선효과
 -수출증대와 과실송금 등을 통해 투자국의 국제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산업공동화 초래
 -해외로부터의 수입증대와 국내 생산기반의 위축으로 산업공동화 초래
○ 국내투자 감소
 -자본이 해외로 유출되기 때문에 국내자본을 축소
○ 고용축소
 -생산라인의 해외이전으로 국내고용 축소 가능성이 높음

  (2) 피투자국에 미치는 영향

긍정적인 영향 부정적인 영향
○ 경영자원확보효과
 -다국적기업이 보유한 자본, 기술, 인력 등의 경영자원을 확보
○ 경제성장촉진효과
 -외국자본의 유입으로 생산성이 향상(생산요소로서의 자본스톡 증대, 기술과 경영관리기법 도입)되고 마케팅체제가 확립, 노동의 질 향상되어 경제성장 촉진
○ 고용유발효과
 -외국인 직접투자로 취약분야의 산업화가 이루어져서 고용의 창출효과 발생
○ 기술이전효과
 -제조기술 및 관리적·조직적 기술과 함께 투자
○ 국제수지개선효과
 -자본을 유입시켜 단기적 자본수지에 영향,  수입대체효과와 더불어 수출촉진효과(제조업)
○ 경제적 종속
 -외국인의 소유가 확대되면 외국기업에 의한 자국의 경제적 지배를 받게 됨
○ 국가주권 침해
 -외국기업의 영업활동, 납세, 로열티의 본국송금 있어서 현지국의 주권에 정면도전하기도 함.
 
○ 정치적 개입
 -피투자국의 국내 정치에 깊숙이 관여
○ 법률적인 개입
 -자국의 법률, 정책을 피투자국까지 적용함으로써 법의 영토회 적용문제를 야기
○ 사회문화적 지배
 -자국의 가치관과 문화를 전파하여 피투자국의 전통적 가치관을 파괴
 

 

7. 합작투자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장점 단점
 커다란 위험 부담 없이 참여
 각종 금융, 세제상의 혜택 부여
 낯선 환경에 신속히 적응
 정치적 위험도 줄임
 현지 국민에게 좋은 인상, 좋은 노사관계 구축
 현지국 정부에 대한 협상력 증대
 합작선간의 이해 상충 요인이 항상 존재
경영 통제권의 약화
 기술과 노하우 등이 외부로 흘러나감
 
 
 

12-1. 직접수출

직접무역 [直接貿易]

외국의 수출입업자와 직접 거래를 하는 무역행위.

직무역(直貿易)이라고도 한다. 모든 거래가 본인들 사이에서 직접 이루어졌는가 또는 대리인을 거쳐 이루어졌는가 하는 사실과는 상관없이, 대외적으로 직접 무역한 것이면 직접무역이라고 한다. 즉, 제3자 또는 제3국을 경유하여 간접적 또는 우회적으로 이루어지는 무역에 대비되는 말이다. 예외적으로 미국에서처럼 생산자가 자기 제품을 직접 외국에 수출하는 것을 직접수출, 무역상을 통해서 수출하는 것을 간접수출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무역의 주체인 국가를 기준으로 하여 직접·간접을 구분한다.

 

12-2. 간접수출

간접무역 [間接貿易, indirect foreign trade]

상품의 수출입이 간접적으로 이루어지는 형태.

 외국 상사간에 수출입이 직접 이루어지는 직접무역에 대응되며 ① 생산자가 무역상사 등을 통하여 이행하는 무역 ② 운송업자가 자국 이외의 두 나라 사이의 화물수송을 맡는 이른바 중개무역 ③ 해외에 조립공장을 세워 놓고 그 곳에 소요 부품을 보내는 경우(이를 가공무역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음) 등의 무역을 말한다. 무역상사의 형태는 나라에 따라 다르며, 제조업체가 직접 수출입을 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한국은 1975년 4월 종합무역상사 제도를 도입, 해외조직망의 확대와 이를 통한 해외시장 다변화, 해외시장 정보의 수집, 세일즈활동 강화 등을 도모하게 하여 군소 제조회사의 무역거래를 도맡아 대량수출에 기여하고 있다. 또 국내 TV수상기 제조회사가 미국에 조립공장을 설립하고, 국내에서 관계 부품을 보내어 현지에서 제품을 조립하고 있는 사례 등은 간접무역의 전형적인 형태라 할 수 있다.

 

12-3. 라이센싱

라이센싱 [ Licensing ]

라이센싱은 상표 등록된 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개인 또는 단체가 타인에게 대가를 받고 그 재산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상업적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이다.

라이센서(Licensor)는 상표 등록된 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자를 말하며, 라이센시(Licensee)는 이 권리를 대여받는 자를 지칭하는 것이다.

따라서 라이센싱이란 라이센서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기업비결.노하우.등록상표.지식.기술 공정 등 가치있는 상업적 자산권의 일정한 영역을 라이센시에게 계약기간 동안 양도하는 것이다. 즉, 사용권 계약이라고 할 수 있다.

라이센시는 라이센싱 계약을 통해서 특정 제품을 생산.사용.양도.판매.전시 등을 할 수 있고 그 보상으로 로열티를 지급한다. 라이센싱으로 부여받은 권리는 법적으로 독점성·배타성이 보장되는 법적 권리로 독점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

  

12-4. 프랜차이징

프랜차이징(Franchising)은 프렌차이저 와 프렌차이지 사이에 설립된 계약을 뜻함, 프렌차이저는 자기의 상표, 상호의 사용이나, 제품의 임대 또는 매매 권리 등을 프렌차이지에게 주고 그에 따른 적정의 수수료를 받는것을 뜻함

 

프랜차이즈 [ franchise ]

정부가 공공 서비스를 제공할 때 일정한 구역 내에서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권리를 민간조직에 인정하는 방식의 민간위탁 유형을 말한다. 시민 또는 이용자는 서비스 제공자에게 비용을 지불하며 서비스 수준과 질은 정부가 규제한다. 폐기물 수거·처리, 공공시설 관리, 자동차 견인 및 보관 등의 분야에 활용된다. 일종의 독점적인 영업권을 민간조직에 부여하고 독점에서 비롯될 수 있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가 일정한 규제를 행사하는 형태다. 소비자들이 서비스에 대해 직접 민간기업에 그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는 점과 정부가 해당 업무에 대한 관할권이 없다는 점에서 민간위탁과 차이를 보인다.

 

12-5. 전략적 제휴

전략적 제휴 [ Strategic Alliance ]

전략적 제휴란 둘 이상의 기업이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경영자원을 공유하거나 협력하는 일정기간 동안의 지속적 협력관계를 말한다.

즉 기술, 생산, 판매, 자본 등 기업기능의 전부문에 걸쳐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기술보완, 위험분담, 비용절감, 시장개척 등을 위해 업체간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경영전략이다.

전략적 제휴는 합작투자나 매수.합병 등과 같이 공동투자에 의하여 별도로 기업을 설립하는 기존의 지분적 협력형태와는 달리, 협력 기업들간에 보다 유연한 비지분적 제휴관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참여기업들의 특화된 가치를 결합시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협력기업에 대한 통제력 상실과 기술 및 노하우(know-how)에 대한 유출 위험도 동시에 내포하는 단점도 있다.

원자재, 부품 뿐만 아니라 기술, 경영방법 등 영업에 도움이 되는 모든 경영자원을 서로 보완한다는 점에서 과거의 '제휴'와 구별된다.

전략적 제휴의 대표적인 예는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업체인 미국 오라클사. 이 회사는 최대 경쟁자인 SAP에서부터 회계법인 딜로이트&투슈(D&T)에 이르는 수천개 회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다. '협력경쟁(Coopetition)'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낸 곳도 이 회사이다.

 

12-6. OEM(주문자상표부착방식)

OEM [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

자기상표가 아니라 주문자가 요구하는 상표명으로 부품이나 완제품을 생산하는 방식. '주문자상표 부착생산’이라고 부른다. 우리나라 수출상품의 경우 국내 업체가 생산했으면서도 외국 유명상표를 달고 외국에 팔리는 OEM 비중이 높아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OEM수출은 상품값을 제대로 받지 못할 뿐만 아니라 주문자, 즉 상표권자의 하청생산기지 이상의 기능을 할 수 없게 되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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