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에 대한 인지주의는 자극-반응-강화의 행동주의적 학습원리가 복잡한 지적 행동을 설명하지 못한다는 비판으로 1950년대 후반부터 시작되었다(한정선, 2004). 인지이론은 외부로부터의 정보가 지식구조에 수용.조직.기억.저장된 후 다시 인출되어 사용되는 정보처리과정을 토대로 학습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여기서 학습은 학습자가 활발하게 학습환경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과정에 참여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며, 학습자는 학습과정의 능동적인 참여자가 된다. 따라서 행동주의가 관찰가능한 행동과 학습결과를 강조하였다면, 인지주의는 행동주의가 간과한 학습자의 내부에서 발생하는 ‘학습과정’에 초점을 맞추었다고 할 수 있다.
1) Tolman의 기호 학습이론 : 의도적 행동주의 2)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철학적 시각3)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가정4)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특징5) 인지주의와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인지주의 - 1800년대 후반부터 번성했던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으로 인지주의 심리학은 불과 몇 십년 전만해도 크게 발전 되지 못하고 있었으나, 행동주의 심리학의 한계점이 드러나면서 세계 2차 세계대전 중에 이루어진 복잡한 인간기술의 발달에 대한 연구와, 컴퓨터 혁명, 인간의 언어발달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인지 연구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인간의 정신 사태에 대한 과학적 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되면서 인간이 단순히 강화와 벌에 반응하는 존재 이상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들이 점차 축적되었고, 그 결과 1950년대 중반에서 1970년대 초반, 학습을 설명하는 이론이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인지주의 학습이론으로 대체되는 ‘인지혁명’이 일어나게 된다.
표 1. 인지주의와 행동주의의 차이점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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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 인지주의 |
철학 | 과학적 실재론 | 실증적 상대주의 |
실재 | 존재와 실재는 동일 | 존재와 실재를 구분 |
환경 |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은 동일 | 주관적 인식에 의해 환경이 변화한다 |
지각 | 감각과정은 의미부여과정과 별개 | 감각과정과 의미부여가 동시에 발생 |
동기 | 외적강화, 적절한 보상이 동기를 유발 | 내적강화, 심리적 보상이 동기를 유발 |
그 이후로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교수-학습 분야에 더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인지주의는 인간의 인지적 사고 능력을 바탕으로 인간의 행동하는데 있어서 심적(기억,지각,지능,언어 등)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학습은 그 자체가 보상이 되어야하며 자기발견이 더욱 의미가 있다는 것을 기본가정으로 하였다. 실용적 인지주의는 유럽적 성격을 띄고 있으며 순수탐구를 강조하였다. 구조를 중시하고 허구적 선입견에서 벗어나서 사실에 충실한 과학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대표적 이론: 통찰설(Kohler), 장이론(Lewin), 잠재적 학습(Tolman), 인지적 행동주의, 관찰학습(Bandura), Piaget의 인지학습이론
개방된 변혁이나 단순히 점진적인 진보과정으로 보여진다 해도, 인지이론이 현재 학습이론의 중심으로 이동했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으로 보여진다. 피아제는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인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있는 인지이론을 제시하였다.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달한다는 것이다. 그 과정을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차이가 있으나 거의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그의 인지발달 이론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개념은 도식, 동화, 조절, 평형이다. 도식이란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이해의 틀을 말하며 유기체가 환경가의 접촉에서 반복되는 행동과 경험에서 형성되는 것이고 동화는 이미 갖고 있는 도식 또는 체계에 의해 새로운 대상이나 사건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인지과정이고 조절은 기존의 인지구조로 새로운 대상을 받아들일 수 없는 경우에 기존의 구조를 변경시키는 과정이다. 피아제는 이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개의 기제가 상호 유기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았다. 평형이란 새로운 상황에서 일관성과 안전성을 이루려는 시도를 말하며 계속적인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정보 처리 이론으로도 표현되는 인지주의 학습 이론은 학습 내용의 제시 방법이나 조직화와 같은 내용 구성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예를 들어 교수 매체를 선정할 때에도 학습자의 인지 구조에 적합한가를 고려하는 것도 이러한 예 중의 하나이다. 그밖에도 학습 내용의 유형에 따라 적절한 제시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든지, 학습 내용의 계열화 방법 등에서도 중요한 원리가 된다. 특히 학습 내용과 관련해서는 과제 분석 등과 같이 학습 내용 조직을 강조하고 있다. 인지주의 학습 이론은 현재 교육공학 전반에 걸쳐 가장 광범위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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