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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ily Life/기타공부

인지주의 이론 2.

by 아리씨 2022. 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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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언어학습 연구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구분

 

1) 형태 심리학 우리말로 형태라고 번역되는 Gestalt의 의미는 표상하는 지각적 구조화 및 재구조화, 지각의 적극성과 능동성, 전체적인 지각 대상에 대한 통한 학습, 문제해결 과정으로 봄.형태주의 혹은 게스탈트 이론은 Phi현상으로 불리는 가현(假現)현상으에 관한 실험을 기초하고 있음. 네온사인이나 영화에서 처럼 우리가 직접 지각하는 것은 전구의 불빛 하나하나가 아니며, 활동사진의 연속 동작을 구성하는 낱낱의 시간들이 아니다. 이러한 장면들은 통합된 전체이며 이러한 전체는 부분들로 환원할 수 없음. 이처럼 게스탈트 이론은 전체론(holism)의 입장을 취함.형태주의 학습이론은 Wertheimer의 게스탈트 이론, Kohler의 통찰설, Lewin의 장이론 혹은 인지구조론으로 분류됨(권낙원 외, 2006).

 

(1) Wertheimer의 게스탈트 이론

-지각적 조직화(perceptual organization) : Gestalt는 본래 ' 형태(form)' 혹은 '조직(configuration)'을 뜻하는 용어로, 수동적으로 감각적 자료를 수용하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지각 대상을 조직하여 인식함. 즉, 적극적으로 자료를 모으고, 재구조하여 이해함(Ganjafield, 1992). 이전의 경험과 학습, 현재 상태, 욕구, 태도, 맥락 등의 영향을 받아 자료를 재구도화하는 방식은 개인마다 다르나 개인이 경험을 조직하는 방식은 완전히 임의적이거나 주관적인 것이 아니며 여러 가지 조직의 원리가 적용하는 것임. 인간의 지각 대상은 유의미한 전체로서 형태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음. 형태를 어떤 식으로 나누어 분할하면 그들이 본래 의미가 상실되어 버림. 따라서 지각 현상은 직접 전체로 연구 되어야 함. 

 

-형태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원리

① 인간의 지각은 종종 실재와 다르다. 

파이현상에서 처럼 개별 전구들의 점멸이 인간에세는 하나의 불빛이 빠르게 움직이는 것처럼 지각됨.

②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다. 

인간의 경험은 부분들로 이해될 수 없음. 원래의 곡과 동일한 노래라는 것은 전체적으로 지각 할수 있음.

③ 개인은 경험을 구조화하고 조직한다. 

개별적인 경험들은 구조화된 전체의 맥락에서 이해하고 해석됨.

④ 개인은 특정한 방식으로 경험을 조식하려는 선행 경향성을 지니고 있다 

전경- 배경 구별의 법칙 : 전격에 있는 이미지들이 우선적으로 지각하고 다른 이미지들은 배격으로 후퇴시키려는 경향 근접성의 법칙 : 공간적으로 근접한 대상들이 하나의 단위로 조직하여 지각하려는 경향 유사성의 법칙 : 서로 유사한 것들을 묶어 한의 단위로 지각하려는 경향 폐쇄성의 법칙 : 완렬된 대상을 지각할 때 누락되거나 빠진 부분들을 임의로 채우거나 보춫하여 지각하는 경향 간격성의 법칙(함축성) : 경험을 단순화하고, 간격하게, 대칭적으로, 완전한 형태로 조직, 지각하려는 경향

 

⑤ 인지적 학습 과정에 작용하는 중요한 지각의 원리는 간결성화 함축성의 원리이다. 

기억이나 재생과 같은 인지적 학습의 과적은 기억의 흔적(memory traces)에관한 정보가 매우 큰 영향을 미침.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각 대상은 실제 보다 더 단훈하고, 간결하고, 완전한 형태가 됨.

⑥ 문제 해결은 재구조화와 통합을 포함한다. 

문제의 해결은 시행착오가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구조가 성취될 때까지 문제장면의 구성요소들을 정신적으로 결함하거나 재결합하는 재구조와 통찰의 과정을 이룸.

(2) Kohler의 통찰설

- 침팬치 실험 학습이란 통찰을 토앻 전체 상화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는 인지구조의 변화라고 정의함. 침팬지와 같은 유인원들은 단순히 시행착오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주위를 돌아보면서 자신이 처람 문제상황을 이해하는 통찰에 의해 문제를 해결한다고 주장.- 원숭이의 지각 영역, 즉 주의력을 범위를 場(field) 혹은 형태 라고 함. 이것을 구성하는 바나나와 상자, 막대기 등은 장을 구성하는 요소(element)라 함.- 원숭이는 바나나를 목적(goal)으로 막대기와 상자들을 수단(means)으로 하는 새로운 관계를 발견함으로써 문제를 해결-> 장의 재구성 혹은 장의 재조직- 이처럼 학습이란 처음에는 아무런 관련이 없던 바나나, 막대기, 상자 등, 장을 구성하는 요소들간의 관계를 '목적(바나나)-수단(막대기, 상자)'라는 관계를 재조직-'Eureka'의 '아하경험(aha! experience)

(3) Lewin의 장이론 

- 개인과 환경을 포함하여 개인의 지각과 심리적 주의력이 미치는 유의미한 범위를 場(field)이라고 개념화함. 인간은 이러한 장 가운데서 활동하는데, 이떤 일정한 순간에 개인의 행동을 규정하는 조건들의 총체를 생활공간(life space)라 함.- 개인의 행동은 B=f(L)로 표현- 생활동간은 개인과 환경으로 나눌 수 있음 B=f(P •E)

인간의 행동은 개인이 지니고 있는 특징과 환경적 특징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형성됨.

- 학습이란? 생활공간의 역동적 변화를 반영하는 인지구조의 변화로 정의. 즉, 생활공간 속에 개인은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을 인지적으로 구조화하거나 재구조화 하여 새로운 이해와 지식을 습득하고 환경에 적응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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