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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ily Life/기타공부

인지주의 이론 3.

by 아리씨 2022. 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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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발달 심리학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인지 발달의 정의- Piaget는 학습자의 개별적 인지작용을 통한 지식구성에 관심을 가졌다. 즉, 지식의 기원과 발생, 즉 발생적 인식론에 관심을 갖고 아동의 인지발달이론을 발전시켰다. - Piaget이론의 기본 면제는 '인지발달은 유기체 구조와 환경 자극과의 구성적 통합(constructive Synthesis)의 결과'라고 보았다. - Piaget는 지식의 구성과정을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이라는 인지적 기능을 통한 평형화(equilibrium)으로 보았다. * 평형화: 외부세계에 대한 개인의 이해와 해석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인지구조에 비추어 모순이 없을 때를 의미함(나일주, 2007).- 지식은 신체적, 정신적 활동의 과정으로 봄.주요 개념Piaget 연구의 중심에는 평형(equilibrium)이라는 개념이 존재한다. 인간에게는 질서와 체계를 유지하려는 본능적이고도 선천적인 욕구가 있다. Piaget는 이러한 경향을 평형에 대한 욕구라고 부른다. 이러한 평형의 욕구에 대한 반응으로 개인은 삶에서의 경험을 구조화시켜 조직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Piaget는 이를 도식(schema)이라 하였다. 도식은 우리가 세계를 이해하고 반응하여 기능하기 위해 사용하는 지식, 절차, 관계 등을 뜻한다. 도식을 형성하고 평형을 이루기 위한 기제로서, Piaget 는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 개념을 제시한다. 동화(assimilation)란 새로운 정보 혹은 새로운 경험을 접할 때, 그러한 정보와 경험을 이미 자신에게 구성되어 있는 도식에 적용시키려 하는 경향성을 뜻한다. 그리고 조절(accommodation)이란 새로운 정보 혹은 새로운 경험을 인식하기 위해 기존의 도식을 수정하는 것을 의미한다.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소- 물리적 환경, 성숙, 사회적 환경, 학습자의 자기조절 과정(평형화)인지발달의 단계

피아제는 지적발달에 관한 인지이론을 감각 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4단계로 나누었다.

 

(감각운동기: 생후 초기의 아동의 인지활동은 감각적이고 동작적이기 때문에 이시기 동안에서는 감각을 통해 학습한다는 것이다.

 

(전조작기(3-6): 전조작기에는 2세가 지나면서 아동은 감각, 동작적 행동에만 의존하던 것을 차츰 새로 습득한 언어와 대치하게 될 뿐 아니라 다양한 상징적 능력도 발달하게 된다. 그러나 아직 개념 개념형성은 되지 못하였다. 이때 아동은 보이는 그대로 대상을 판단하는 직관적 사고를 하게 되며 자아 중심적 사고를 보이는데 이것은 언어에서 주로 나타난다. 과거에 체험한 것을 상징적으로 재현하려하는 상징적 사고도 볼 수 있으며 실재론적 사고, 도덕적 실재론, 꿈의 실재론 등의 특성을 나타낸다.

 

(구체적 조작기(7-11):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들면 아동의 사고는 급격한 진전을 보인다. 이때 일반적인 것으로 관점이 확대되며 내적 표상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정할 수 있게 되어 자기중심에서벗어나 탈 중심화가 된다.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형식적 조작기에는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고 문제 해결을 하는데 있어서 성인과 같은 형태로 사고 할 수 있다. 

도덕발단단계는 도덕적 실재론의 단계와 도덕적 상대주의 단계로 나눈다. 첫 번째 단계는 구체적 조작기 단계의 아동의 도덕성을 지칭한다. 이때는 놀이의 규칙을 강조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규칙이란 절대적인 것으로 믿는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사회적 규칙은 사회구성원들의 합의에 따라 의문제기 혹은 수정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러한 인지주의적 학습이론이 실생활에 끼친 영향을 보면 능동적 과정의 학습을 더욱 가능하게 하여주며 학습에 있어서 상위의 수준의 과정을 줄 수 있으며 선행지식의 역할에 대하여 생각해 보게 하며 무엇이 학습되는지에 대한 물음을 인지과정 분석을 통하여 제시하여 준다. 

 

단계 나이 특징
감각운동기 0-2세 - 모방, 기억 사고의 시작 - 대상영속성 인식 - 단순반사행동에서 목적을 가진 행동으로 발전
전조작기 2-7세 - 언어가 점차적으로 발달하고 상징적인 형태로 사고 - 일방적인 관점에서 사고할 수 있음 - 사고와 언어가 자아중심적인 특징을 보임
구체적 조작기 7-11세 - 논리적으로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 보존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목화하고 서열화할 수 있음 - 가역성을 습득
형식적 조작기 11세 이후 - 논리적으로 추상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 사고가 점차적으로 과학적이 됨 - 복잡한 언어과제나 가설적인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음

 

지식의 세가지 유형 Piaget는 영아가 습득하는 지식의 유형을 다음과 같이 물리적 지식, 논리-수학적 지식, 사회적 지식으로 분류하였다. 논리-수학적 지식의 습득은 물리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보다 높은 수준의 인지발달을 필요로 하며, 사회적 지식은 논리-수학적 지식보다 높은 인지능력을 필요로 한다. 그는 이러한 지식의 습득 과정이 인지발달의 단계와 병행한다고 하였다. * Piaget가 제안한 지식의 세 유형 (Driscoll,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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